증산도란 무엇인가? 

  


 

 

증산도는 새 시대의 새 진리입니다. 

 

종교의 발달사를 계절에 비유하면 봄의 종교, 여름의 종교, 가을의 종교 이렇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봄의 종교는 인류가 처음으로 믿기 시작한 시원(始原)종교이며, 여름의 종교는 인류문명의 성장단계에서 이루어진 유·불·선·기독교 등이며, 증산도는 바로 가을의 진리입니다.

 

증산도는 기성종교의 모든 한계를 극복한 초종교이며, 동서문명을 결실하여 21세기의 통일문화를 펼쳐내는 새 진리이며, 다가오는 개벽기에 천하창생을 건져낼 세계구원의 대도입니다. 

 

증산도의 도조(道祖)인 ‘증산 상제님(甑山 上帝任)’은 지금으로부터 약 150년 전인 1871년 음력 9월 19일 동방의 한국 땅에 강세하셨습니다. 증산 상제님의 성은 ‘강(姜)’씨이시며, 존휘는‘일()자, 순(淳)’자이요, 호는‘증산(甑山)’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인간으로 강세하신  우주의 주재자 하느님이시며, 통치자 하느님이십니다.  

 

* 증산 상제님은 인간으로 강세하신 인존천주(人尊天主)이시니 후천선경을 개벽하신 새 하늘의 하느님이시니라. 상제님께서 신축(辛丑 : 道紀 31, 1901)년 7월 7일 모악산 대원사에서 천지대신문을 여시고 삼계대권을 주재하여 후천을 개벽하시니 호천금궐(昊天金闕)의 조화주시요 백보좌(白寶座) 하느님이시니라. 상제님은 만유 생명의 아버지(父)요 큰스승(師)이시며 천지와 만물, 인간과 신도의 통치자(君)이시니라. (증산도 道典 3:1) 

 

증산 상제님께서는 9년(1901∼1909) 동안 동방의 한국에서‘천지공사(天地公事)’를 집행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온 인류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 주시고, 이 지상에 후천(後天) 가을문명을 개창하셨습니다. 21세기는 후천 가을문명이 열리는 때입니다. 후천문명, 그것은 고도로 발전된 초과학 문명이며, 도덕적으로 성숙된 상생(相生)문명이며 인간의 신성(神性)이 만천하에 드러나는 인존(人尊)문명이며 관습과 종교 그리고 인종의 차별마저도 뛰어넘어 세계가 일가(一家)되는 대통일문명입니다.

 

증산도는 20세기의 출발과 더불어 인류사의 전면에 등장했습니다. 증산도의 역사는 약 일백 년 정도 되었으며 교세는 동방 한민족의 역사와 함께 부침(浮沈)했습니다. 1930년대 초반에는 한국에서만 신도수가 약 700여만에 달할 정도로 교세가 크게 번창하였으며(보천교), 한국전쟁(1950∼1953) 당시에는 교세가 줄어들어 간신히 명맥만을 유지했습니다. 1990년대 이후로 증산도는 인류구원을 실현하기 위해 세계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2000년대 설립되어 한문화 중심채널로 자리매김한 STB상생방송은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드러내고, 인류 문화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며 세계 속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증산도의 핵심 진리는 원시반본(原始返本), 보은(報恩), 해원(解寃), 상생(相生), 후천개벽(後天開闢), 천지공사(天地公事) 등이며, 연호(年號)는 도기(道紀)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강세하신 1871년이 도기 원년이며, 2018년은 도기 148년입니다. 증산도를 이끄는 최고의 영적 스승은 안경전(安耕田) 종도사(宗道師, 1954∼ )님입니다. 해방 이후 증산도의 제2의 부흥기를 여신 안운산(安雲山) 태상종도사(太上宗道師, 1922∼2012)님을 모시고 1970년대 이후 제3의 부흥기를 여신 이래,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되찾고 후천조화선경의 새 시대를 여는 도업을 이어가고 계십니다. 

 

증산도 신앙은 ‘증산도 도장(道場)’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도장(道場)은 증산 상제님의 도법(道法)을 전수하여 세계구원을 집행할 일꾼을 길러내는 대도(大道)의 교육장이며 수도장입니다. 신앙의 성소(聖所),‘증산도 도장’은 한국 및 세계 각국(미국, 일본,영국, 호주, 맥시코 등)에 수백 곳이 있으며, 전세계 도장을 관장하는 증산도 세계 본부는 한국의 중앙부에 위치한 대전(大田)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금은 증산 상제님께서 인류를 구원할 참 일꾼을 찾고 계신 개벽시대입니다. 관심이 있는 분은 주저하지 말고 가까운 증산도 도장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증산도 공식 홈페이지 (http://www.jsd.or.kr

* 증산도 영문 홈페이지 (http://www.jeungsando.org

* 상생방송 (http://www.stb.co.kr)

 

 

 

19분으로 보는 증산도는 무엇인가?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