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후와 기상변화

작성자: 상생동이님    작성일시: 작성일2018-05-10 16:36:18    조회: 1,813회    댓글: 0

24절후와 기상변화

 

 

aef66319e08c0c24b1275e1e0acfd256_1595300019_337.jpg
 

 

1년의 기상은 24절후에 따라 변화된다. 진리공부에 매우 도움이 큰 것이므로 이르 알아 보기로 한다. 1년중 24절후에 따르는 기상의 변화는 대략 다음과 같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대 즉 선천과 후천이 바뀌어 가는 오늘날은 1년중 24절후로 친다면 어느 절후쯤 되겠 는가 ?

 

그리고 그 때가 짐작 되었다면 우리 인간은 지금 어떤 마음가짐과 행동 즉 다시 말해서 무슨 일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되는가. ?

 

각자가 자문 자답 해 볼 일이다. 

 

 

1월

 

★입춘(立春) :   

목(木)의 기운이 서서히 일어나고 화기(火)도 일어나니 봄기운의 온 기(溫氣)가 땅속에서부터 나오기 시작한다.

 

★우수(雨水) : 

땅속에 있던 온기가 지상으로 올라오면서 땅 위의 얼음들이 녹기 시 작한다.

 

2월

 

★ 경칩(驚蟄) :

땅속에서 겨울잠을 자고 있던 벌레들이 잠에서 깨어나 땅 밖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목기(木氣)가 서서히 왕성해지고 중순에는 무르 익어저 하순에는 극에 달하도록 왕성해진다. 

 

★ 춘분(春分) :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 

 

3월

 

★ 청명(淸明) :

청명일로부터 9일까지는 목기(木氣)가 왕하고 수기(水氣)가 돌기 시 작하며 모든 초목들이 새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고 또 싹이 트고 잎이 돋아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간 해에 따뜻한 남쪽으로 갔던 철새들이 돌아오기 시작한다. 

 

★ 곡우(穀雨) :

모든 곡식의 종자들이 싹을 트기 시작한다. 

 

4월

 

★ 입하(立夏) : 

입하가 되면 양토(陽土=成)와 양금(陽金=庚)이 힘을 내고 여름에 접어든다. 

 

★ 소만(小滿) :

여름 기분이 나기 시작하고 뻐꾹새가 울기 시작한다. 

 

5월

 

★ 망종(芒種) :

5월 초순에는 양화(陽火=丙)가 힘을 쓰고 중순에는 음토(陰土=己) 가 왕성해지며 하순에는 음화(陰火=丁)가 극을 이루도록 왕성해진다. 그리고 가을 즉 입동전에 파종되었던 곡식들이 다 익을 때이며, 1년생 곡식의 종자는 모두 망종이전에 씨를 뿌려야 열매를 맺게되는 때이다. 

 

★ 하지(夏至) :

낮의 길이가 1년중 제일 길다. 

 

6월

 

★ 소서(小暑) :

6월 초순에는 음화(陰火=丁)가 성하고 중순에는 목기(木氣)가 돌며 대서(大暑)가 지나면 음토(陰土)의 기운이 왕성해진다. 

 

★ 대서(大暑) :

1년중 가장 무더운 때이다. 

 

7월

 

★ 입추(立秋) :

입추후 5일까지는 양토(陽土=成)의 기가 남아있어 대단히 더웁지만 5일 이후부터는 양수(陽水)의 수기(水氣)가 돌기 시작한다. 

 

★ 처서(處暑) :

양금(陽金=庚)의 금기(金氣)가 돌기 시작하니 1년생 식물들은 성장 을 멈추며 인간은 이 때부터 찬 바람 끼가 돈다는 것을 피부로 느 끼게 된다. 

 

8월

 

★ 백로(白露) :

초순에는 양금(陽金=庚)의 기가 이루고 있으므로 만물의 열매를 여 물게 만증어 주는 작용을 하고, 추분(秋分)이 지나면 음금(陰金=辛) 의 기가 일어나 모든 열매가 완숙해 진다. 따라서 이때부터 햇과일과 햇곡식을 먹을 수 있는 때이다. 

 

★ 추분(春分) :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 

 

9월

 

★ 한로(寒露) :

한로가 지난 9일까지는 금기(金氣)가 왕성하지만 상강(霜降)이 자나 면 음화(陰火=丁)가 포장되고, 양토(陽土=戊)가 본래의 토기(土氣)를 맞아 왕성해진다. 또한 철새들이 월동을 위하여 남방으로 떠나가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은 동면에 들어간다. 

 

★ 상강(霜降) :

서리가 내리면서 모든 곡식들이 시들어 간다. 

 

10월

 

★ 입동(立冬) : 

본래 수기(水氣)의 계절이면서 양토(陽土=戊)의 토기(土氣)와 양목 (陽木=甲)의 갑기(甲氣)가 있다가 양수(陽水=壬)의 수기(水氣)가 넘치게 된다. 

 

★ 소설(小雪) :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11월

 

★ 대설(大雪) :

음이 왕성하고 수기(水氣)가 얼어 있지만 동지(冬至)후 10일이 되면 양(陽)의 기운이 일어나기 시작하여 땅속에서는 화기(火氣)가 돌아 간다. 그러나 지상에는 큰 눈이 내린다. 

 

★ 동지(冬至) :

1년중 밤이 제일 길고 반대로 낮은 가장 짧다. 

 

12월

 

★ 소한(小寒) :

1년중 음기가 극에 달하고 화기(火氣)가 없어 1년중 가장 추위가 혹심한 때라 지상은 차고 지하에서는 나무뿌리가 휴면(休眠)을 하는 상태이다. 

 

★ 대한(大寒) :

초목의 뿌리가 휴면을 하면서도 봄을 대비하여 발아(發芽)의 준비 를 한다.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