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태을주수행 9. 성공하는 수행법

작성자: 상생동이님    작성일시: 작성일2018-09-11 12:20:22    조회: 3,085회    댓글: 0

 

왕초보 태을주수행 9. 성공하는 수행법 

 

인간 삶 궁극의 공부

 

자기 마음을 다스리고, 마음의 참모습, 본래 마음의 경계를 보는 게 인간 삶 궁극의 공부입니다. 그런데 이 공부는 어떤 공부보다도 어렵습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아름다운 것도 만나고, 추한 것도 만나게 됩니다. 그걸 다 통과해야 하며, 그렇게 해서 '공부하는 과정에서 이런 게 오는구나!' 하는 걸 알아야 합니다.

 

공부하다 보면, '이상하게 오늘은 기운이 참 안좋다.' 하는 걸 스스로 알 때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가장 잘 압니다. 평소 어떤 생활을 했는지 생각해보면 답은 금방 나옵니다.

 

수행을 해서 천지의 조화 속으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지금껏 내가 살아온 과정과 내 마음속에 깃들어 있는 나쁜 요소들이 천지의 온갖 어두운 세력을 불러들여 그 길을 막아 버립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이야기 입니다. 이걸 심각하게 생각하고, '내 몸은 살아있는 우주다. 살아있는 천지다!' 라는 걸 한시라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도 공부의 정법正法
하루는 상제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주문을 읽는 방법은 마음을 바르게 갖고 단정하게 앉아 성경신을 다하면 되는 것이니라.” 하시니라.

올바른 공부 방법을 모르고 시작하면 난법의 구렁에 빠지게 되느니라. [도전 9 : 200]

 

성공하는 수행을 위해선 수행자가 실천 해야 할 사정법四正法이 있습니다. 이 네가지 바른 법은 어떤 것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정심법正心法 

정심은 마음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와 중심(中心) 바르게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바르게 한다는 뜻은 내 몸에서 생명, 중심이 작동 되는 십이경락으로 얘기하면 충맥을 뚫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나아가 모든 것과 조화를 이루어 마음이 그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2.정좌법正坐法

정좌법이란 자세를 바르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올바른 수행을 하기 위해 반드시 전제되는 조건입니다.

 

주문을 읽을 땐 반드시 허리를 펴야 합니다. 허리가 굽어지면 그 순간 정신이 비뚫어지기 때문이죠. 척추는 하늘과 땅을 받치는 기둥입니다.

 

척추에는 척수가 있어, 아래서 위 뇌수로 왔다 갔다 하며 피스톤 운동을 합니다. 때문에 척추가 바르지 못하면 몸에 이상이 오고 온갖 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생각하는 것, 도에서 깨달음을 얻는 것도 척추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그만큼 척추, 자세를 바르게 하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3.정주법正呪法 

정주법이란 주문을 바르게 읽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문의 근본정신을 확고히 알고 읽어야 합니다.

 

밝고 경쾌하며 정확하게 발음하고, 주문 소리와 내가 하나가 된다는 생각으로 집중해서 읽어야 합니다.

 

주문 소리는 속마음
“너희들의 속마음이 곧 성(聲)이니 주문을 읽을 때는 그 소리를 중히 여기라. 음절과 고저장단을 맞추어 읽으라.” [도전 8 : 64]

 

<정주법에 대한 안경전 종도사님 도훈>
1) 내면을 향한 소리가 되어야 한다. 의식을 밖으로 분산시키지 말고 자신의 내면을 향하여 주문을 읽는다.


맑은 소리가 내 몸을 자꾸 울려야 한다. 소리를 밖으로 던지지 말고, 온 몸으로 들어라. 그리면 한 순간에 소리가 내 몸 속으로 들어온다.


2) 운치가 있으며, 리듬 있고, 고저장단 있게 읽는다.


주문 읽는 걸 영어로 챈팅[chanting]이라고 한다. 노래하는 것이다. 주문은 천지의 음악이므로, 주문을 제대로 읽으려면 리듬을 알아야 한다.


주문을 읽을 때는 무엇보다 운치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곡조를 잘 맞춰야 한다. 곡조는 주문 소리의 높낮음과 청탁이다.


3) 정확한 발음으로 분명하고, 맑고 밟게, 경쾌하게 읽는다. 정확한 발음으로 또박또박 읽되, 맑고 경쾌하게 리듬을 살려서 운치 있게 읽는다.


4) 주문소리와 하나 되어, 주문자체가 되어 읽는다.

소리를 온 몸으로 들으며 읽어야 한다. 소리 내어 주문 읽을 때는 형식적으로 읽지 말고, 주문소리 자체가 되어 읽어야 한다.


주문의 소리 효과를 제대로 받고, 주문의 신성 기운을 그대로 받기 위해서는 마음을 온전히 비우고 맑은 목소리로 읽어야 한다.

 

시련과 고난을 당하여 슬픔에 빠져있다 하더라도 슬픈 목소리로 읽지 말아야 한다. 슬픈 소리로 읽으면 반드시 불행한 사고를 당하게 된다.

 

어두운 주문 소리에 천지의 부정적 기운이 감응하기 때문이다.

 

 

4.정관법正觀法

정관법이란 바르게 보는 것입니다. 수행 시 일어나는 무수한 영적 현상에 내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수행 과정의 하나로 관조하는 무욕의 자세입니다.

 

이상 성공하는 수행의 네가지 바른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수행의 사정법四正法을 꼭 실천하셔서 진리의 열매를 맛보시길 바랍니다.


계속)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